about.gif


병역거부 아카이브에 방문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 아카이브는 한국 사회의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온라인 기록 보관소 입니다. 


2012년 초, 양심적 병역거부자들과 평화운동가들은 온라인을 통해서 보다 많은 이들이 편리하게 병역거부에 대한 자료를 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뜻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병역거부가 공론화되고 10여 년이 넘는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자료들이 만들어졌지만, 그 접근성이 높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흩어져있던 자료들을 한 곳에 일목요연하게 모은다면 이후 활동에 있어서 튼튼한 밑거름이 될 수 있겠다는 욕심도 생겼습니다.

이러한 뜻과 욕심은 평화박물관의 지원 속에서 구체화 될 수 있었습니다. 평화박물관은 한국 평화운동에 대한 아카이브를 만들 구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첫 번째 사업으로 병역거부 아카이브에 대한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아직 부족한 모습이지만 차근차근 쌓아가겠다는 마음으로 병역거부 아카이브를 공개합니다.


병역거부 아카이브는 두 가지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그 첫째는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입문서 역할입니다. 

군사주의가 만연한 한국사회에서 병역거부자는 여전히 손가락질 속에서 감옥에 가야만 합니다. '양심적 병역거부' 7글자를 듣고는, 그럼 군대가는 사람은 비양심이냐는 반문 역시 계속됩니다. 물론 그간 적지 않은 책과 칼럼, 방송과 강연 등을 통해서 인식의 변화가 생겼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기만 합니다. 이 아카이브는 웹의 접근성을 바탕으로, 병역거부에 관한 필수적인 내용들을 쉽고 간결하게 전달함으로서 그 먼 갈 길을 조금 줄여보고자 합니다.

<개론> 안의 <친절한 가이드> 항목은 이를 위한 메뉴입니다. 아카이브의 많은 자료 중 양심적 병역거부를 알아가는 데 가장 필수적이고, 쉽게 정리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출판된 자료 중 입문 개론으로 적절한 일부 내용의 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별 자료 게시판에서는 <간략한 맥락 짚기>를 통해서 자료들을 나열해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맥락과 중요도를 함께 짚어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병역거부 아카이브의 또 다른 역할은, 아카이브라는 말 그대로 한국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해 포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공개해서 최대한 넓게 퍼뜨리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2001년부터 시작된 사회운동의 역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총을 들지 않겠다'는 신념을 세상에 전한 이들의 목소리, 병역거부라는 낯선 단어를 평화운동의 화두로 풀어간 이들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사회운동> 에 담긴 자료들은 지금까지 한국 병역거부 운동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사진>은 그 순간순간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UN/국제연대>에는 한국 병역거부 문제가  국제인권의 장에서 논의되기까지 노력과 결과물들이 모여있습니다.


병역거부 아카이브를 처음 공개하는 2012년 8월, 전쟁을 반대하기에 그 전쟁을 준비하는 훈련 역시 할 수 없다며 감옥에 있는 젊은이들의 숫자는 800여 명입니다. 이 무더위가 가시고 가을이 오고, 그들이 하루 빨리 감옥에서 나왔으면 합니다. 꼭 그랬으면 합니다.


병역거부 아카이브를 함께 만든 이들_
조은 (병역거부자, 평화박물관) / 재성 (병역거부자, 사회학 박사수료) / 우공 (병역거부자, 다중지성의정원)
여옥 (평화운동가, 전쟁없는세상) / 승덕 (병역거부자, 트랜스내셔널인문학과 석사과정) / 고동 (병역거부자, 비폭력대화센터)

***
병역거부 아카이브 관련 문의는 
전쟁없는세상(peace@withoutwar.org / 02-6401-0514)이나 
재성(beindp@hanmail.net)으로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