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거부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병역거부 가이드북>


가이드북 바로가기




병역거부 가이드북을 다시 내며


전쟁없는세상은 병역거부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만나서 여러 조언을 해 주고, 그이들이 병역거부를 하겠다고 결심하면 지원하고 지지하는 일을 주된 활동 가운데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병역거부를 고민하며 전쟁없는세상과 상담을 했고 그 가운데 50여 명이 실제로 병역거부를 했습니다. 병역거부를 고민하거나 준비하는 사람들은, 고민의 깊이에 비해 병역거부자가 겪어야 할 일들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전쟁없는세상은 2004년에 병역거부란 무엇인지, 병역거부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어떤 절차를 거치는지, 수감 생활은 어떤지 같은 내용을 묶어 <병역거부자를 위한 가이드북>을 만들었습니다. 이 가이드북 개정판을 내기 전에 대체복무제도가 도입되기를 간절히 바랐습니다. 아쉽게도 그 바람은 다음 개정판이 나오기 전에 대체복무제도가 도입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바꿔야하게 되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 군대를 거부했던 조선인 첫 병역거부자들이 등장하고 74년, 2001년 오태양 씨가 처음으로 병역거부를 공개적으로 선언하고, 병역거부와 대체복무제도가 한국 사회의 주요 인권 현황이 된 지 10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군대를 거부하면 감옥에 가야하는 것만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병역거부자들이 감옥에 간다는 변하지 않은 가장 중요한 사실에 10년 동안 변한 여러 가지 상황들이 <병역거부자를 위한 가이드북> 개정판을 내게 했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전쟁없는세상 여옥과 병역거부자 날맹, 상우가 작업하던 것을 병역거부팀이 이어 받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두 병역거부자가 작업을 하던 와중에 감옥에 가야했기 때문입니다. 개정판 가이드북의 기본 구성은 예전 가이드북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에 대한 짤막한 소개와 병역거부를 할지 말지 고민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들, 수감 생활에 대한 이야기, 출소 후 삶에 대한 이야기, 예비군 훈련 거부와 현역 군인의 병역거부에 대한 이야기가 차례로 담겨 있습니다.


예전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10년 동안 병역거부자들과 병역거부자를 후원한 사람들이 직접 겪은 경험을 토대로 자기 이야기를 써 줬다는 점입니다. 병역거부자들마다 겪는 과정이나 수감생활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당사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부분은 간소화 했습니다. 때때로 개정 되는 구체적인 법률은 뺐고(인터넷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될 만한 자료 목록이나 사이트들도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 개정판 <병역거부자를 위한 가이드북>은 소셜펀치 모금을 통해서 만듭니다. 선뜻 모금에 동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병역거부자를 위한 가이드북> 제작은 이번이 마지막이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2012년 12월 전쟁없는세상 병역거부팀 (나동혁, 나무, 여옥, 용석)




* 『병역거부 가이드북』은 '정보공유 라이선스 2.0 : 영리금지'에 따릅니다.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 병역거부 가이드북 2012 개정판 공개! 2012-12-10 3382
3 병역거부 아카이브가 드디어 공개됩니다! 2012-08-21 3276
2 병역거부 자료展 <74년> 전시물 관련 자료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2012-08-21 2991
1 병역거부 아카이브가 준비중입니다. file 2012-07-28 3189

사용자 로그인